전공교과
학과 | 수업과정 | 개설학기 | 교과구분 | 교과목명 | 학점/시간 | 학수번호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디지털경영 | 박사 | 1 | 전공필수 | 경영통계학 | 3/3 | BEM71013 |
전공선택 | 전략경영론 | 3/3 | BEM71084 | |||
기업회계특론 | 3/3 | BEM71016 | ||||
경영정보특론 | 3/3 | BEM71067 | ||||
SCM 특론 | 3/3 | BEM71043 | ||||
의사결정분석론및응용 | 3/3 | BEM71061 | ||||
재무분석과 기업가치 평가 | 3/3 | BEM71093 | ||||
최적화 알고리즘 | 3/3 | BEM71094 | ||||
빅데이터 통계분석 | 3/3 | BEM71095 | ||||
디지털경영특강 I | 3/3 | BEM71011 | ||||
디지털경영세미나 I | 3/3 | BEM71012 | ||||
디지털경영연구 I | 3/3 | BEM71044 | ||||
2 | 전공필수 | 연구방법론 | 3/3 | BEM71018 | ||
전공선택 | 디지털경영론 | 3/3 | BEM71092 | |||
정보시스템관리론 | 3/3 | BEM71090 | ||||
마케팅특론 | 3/3 | BEM71017 | ||||
생산경영론 | 3/3 | BEM71045 | ||||
재무 및 투자특론 | 3/3 | BEM71046 | ||||
경영혁신특론 | 3/3 | BEM71019 | ||||
품질경영특론 | 3/3 | BEM71047 | ||||
전략적관리회계론 | 3/3 | BEM71048 | ||||
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| 3/3 | BEM71096 | ||||
소셜 네트워크 분석 | 3/3 | BEM71097 | ||||
디지털경영특강 II | 3/3 | BEM71085 | ||||
디지털경영세미나 II | 3/3 | BEM71040 | ||||
디지털경영연구 II | 3/3 | BEM71049 | ||||
계: 26개 교과목 | 78/78 |
교과목개요
교과목명 | 국문 | 경영통계학 |
---|---|---|
영문 | Business Statistics | |
강의목표 | 통계의 기초이론에 대한 이해와 적용능력 배양을 목표로 함 | |
주요강의내용 | 각종 데이터를 획득하고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통계분석 도구를 통한 실습을 수행한다. 데이터 표본조사의 설계, 분산분석, 상관관계분석, 단순회귀 및 다중회귀분석, 판별분석, 시계열 분석 등의 응용과제를 다룬다. |
교과목명 | 국문 | 전략경영론 |
---|---|---|
영문 | Strategic Management | |
강의목표 | 기업전략 및 사업전략의 이론체계를 습득하고 각종 사례를 통해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함 | |
주요강의내용 | 기업을 위한 기업환경분석, 산업분석, 기업 자체분석, 전략대안의 모색, 최적안의 선정과 집행에 관한 주요 기법과 이론들을 사례중심으로 연구한다. |
교과목명 | 국문 | 기업회계 특론 |
---|---|---|
영문 | Contemporary Financial Accounting | |
강의목표 | 기업경영에 필요한 회계지식과 경영분석, 가치경영에 대해 학습함 | |
주요강의내용 | 기업경영에 있어서 회계적 사건의 기장 및 관리에 관한 전체 순환과정을 기업회계기준과 함께 학습한다. 그리고, 각종 재무분석을 통해 기업 현황에 대한 이해와 가치경영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회계정보의 전략적 활용방안에 대해 습득한다. |
교과목명 | 국문 | 경영정보특론 |
---|---|---|
영문 | Special Issues in Information System | |
강의목표 | 기업경영에 필수적인 정보기술을 CEO가 어떻게 관리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할 것인지 학습함 | |
주요강의내용 | 기업의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정보시스템에 대한 이론적 체계와 전략적 활용방안을 학습한다. 특히, CIO, IT의 전략적 활용방안, IT Outsourcing, Cloud Computing, ITA/EA, IT Governance, IT 평가/감리, SNS, Mobile Computing 등을 심도 있게 학습한다. |
교과목명 | 국문 | SCM 특론 |
---|---|---|
영문 | Advanced SCM | |
강의목표 | 생산관리 및 공급망 관리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적용 시스템을 이해함 | |
주요강의내용 | 최근 B2B, B2C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공급체인관리(Supply chain Management)의 기본개념과 응용사례를 학습한다. 특히 물류 환경의 변화추세를 분석하여 중소기업의 물류관리에 적용할 수 있는 물류 영역에 대한 개선과제를 중심으로 연구한다. |
교과목명 | 국문 | 의사결정분석 및 응용 |
---|---|---|
영문 | Decision Analysis and Applications | |
강의목표 |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기본적 프로세스 및 방법론의 이해와 응용에 대한 학습을 목표로 함 | |
주요강의내용 | 불확실성하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방법론인 의사결정나무, 영향도, 다기준 의사결정, 그룹의사결정 및 이를 지원할 수 있는 데이터기반, 모델기반, 그리고 지식기반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구조 및 설계방법과 응용에 대하여 학습한다. |
교과목명 | 국문 | 디지털경영 세미나 I |
---|---|---|
영문 | Seminar for Digital Management I | |
강의목표 | 디지털경영분야의 깊이 있는 연구를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 | |
주요강의내용 | 정보화, 디지털화로 대표되는 최신의 경영 트렌드를 이해하고, 이에 부응하는 최신 경영이론을 습득한다. 각 기업이나 개인이 처한 경영환경에서 적절한 전략수립과 대응방향을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한다. |
교과목명 | 국문 | 디지털경영 연구 I |
---|---|---|
영문 | Study on Digital Business I | |
강의목표 | 디지털경영분야의 이슈, 연구동향을 이해하고 연구논문작성 기초 확립 | |
주요강의내용 | 글로벌화, 디지털화로 대표되는 최신의 경영 트렌드 및 부문별 이슈를 정리하고, 관심분야에 대한 연구주제를 선정한다. 본 과정은 3학기차 이상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며, 지도교수와의 심층연구를 통해 관심분야 및 연구주제의 도출, 방법론의 설정 등 개인별 연구논문 작성을 위한 기본 틀을 완성한다. |
교과목명 | 국문 | 연구방법론 |
---|---|---|
영문 | Research Methodology | |
강의목표 | 연구데이터의 통계적 분석방법을 학습 | |
주요강의내용 | 기업경영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통계분석 실습을 수행한다. 연구의 목적과 연구대상을 고려하여 적합한 통계분석 기법을 적용하고, 통계분석 결과를 다각도로 분석하여 의미있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. |
교과목명 | 국문 | 디지털경영론 |
---|---|---|
영문 | Digital Administration Model and Cases | |
강의목표 | 산업별 디지털경영 모델의 특징과 아키텍처를 이해하고 다양한 실무사례를 학습함 | |
주요강의내용 | 현재 다양하게 존재하는 산업별 디지털경영 모델과 아키텍처를 분석하고, 디지털경영에 필요한 기술적 인프라 및 시스템과 디지털경영 도입방안을 학습한다. |
교과목명 | 국문 | 정보시스템관리론 |
---|---|---|
영문 | Information System Management | |
강의목표 | 디지털 경제시대에 부응하여 기업경영에 필요한 정보시스템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조직관점에서 학습 | |
주요강의내용 |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거나 경영혁신을 추구할 때 조직관점에서 발생하는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. 특히 프로젝트 관리, 변화 관리의 성공 및 실패 요인, TAM, 조직문화, communication, 권력, 갈등, 중소기업 정보화 등을 심도 있게 학습한다. |
교과목명 | 국문 | 마케팅특론 |
---|---|---|
영문 | Advanced Marketing Management | |
강의목표 | 마케팅의 기초이론 및 최신 동향과 이슈에 대해 학습 | |
주요강의내용 | 마케팅전략과 마케팅관리의 중요 요소인 시장세분화, 타게팅, 포지셔닝 전략과 4P (상품, 가격, 유통, 촉진)의 기획과 관리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, 사례를 통하여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. |
교과목명 | 국문 | 생산경영론 |
---|---|---|
영문 | Contemporary Production Management | |
강의목표 | 생산경영의 기초이론 및 최신 동향과 이슈에 대해 학습 | |
주요강의내용 | 본 과정은 경영 및 생산경영론의 연관성과 연구방법론을 연구하는 동시에 생산시스템 내외의 환경분석과 대응전략 방안을 학습한다. 생산경영활동 시스템구조, 환경분석, 전략적 공장 및 공정설계, 생산성 측정 및 향상, 생산보상시스템 설계 등에 대해 학습한다. |
교과목명 | 국문 | 재무 및 투자특론 |
---|---|---|
영문 | Financial and Investment Management | |
강의목표 | 기업을 경영하는데 필요한 자금관리 및 투자와 관련한 이론과 사례를 습득 | |
주요강의내용 | 기업이 수행하는 제반 재무정책, 예를 들면 자본수요량 예측, 자금조달방법, 자산의 운용, 자본예산 수립, 자금계획 등을 학습한다. 특히, 투자론 관점에서 증권시장, 선물옵션관리 등 최근 이슈를 중심으로 개인이나 기업이 어떻게 하면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는지 학습한다. |
교과목명 | 국문 | 경영혁신특론 |
---|---|---|
영문 | Special Issues on Business Innovation | |
강의목표 | 기업 경영혁신을 위한 전략 수립과 혁신 실행의 이론과 실무를 학습 | |
주요강의내용 | 경영혁신에 관한 학계 및 업계의 최신 동향 및 성과에 대해서 조사 및 사례연구를 수행하고 그 기법에 대한 올바른 접근방법을 모색한다. 주로 사례에 대한 조사/연구/발표/토론을 통하여 수업이 진행되며 수업의 내용 및 주제는 개설되는 학기에 따라 결정한다. |
교과목명 | 국문 | 품질경영특론 |
---|---|---|
영문 | Production Quality Management | |
강의목표 | 기업의 품질경영 시스템관련 이론과 실무에 대해 학습 | |
주요강의내용 | 본 과정은 품질 및 품질경영시스템(ISO 9001)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, 품질향상 및 관리를 위한 경영책임, 자원관리, 제품실현, 품질수준의 측정, 분석 및 개선방안 등에 다룬다. 특히 품질관리를 위한 최신이론 및 데이터의 통계적 분석방법에 대해 심층학습한다. |
교과목명 | 국문 | 전략적 관리회계론 |
---|---|---|
영문 | Strategic Managerial Accounting | |
강의목표 | 기업의 원가 및 관리회계와 관련한 이론과 현안에 관해 학습 | |
주요강의내용 | 본 과정에서는 재무보고를 위한 제품원가계산의 다양한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관리적 측면에 응용하기 위한 방안을 학습한다. CVP분석, 책임회계, 대체가격, BSC, ABC/ABM, VBM 등 최신 관리회계의 이론과 실무에 대해 다룬다. |
교과목명 | 국문 | 디지털경영특강 II |
---|---|---|
영문 | Special Topics in e-Business II | |
강의목표 | 최고경영층이 기업경영을 하는데 필요한 폭넓은 지식을 학습함 | |
주요강의내용 | 지적재산권관리, 기업법, 세무회계 실무, e-Business, 지식경영, 경영혁신, M&A, 기업가 정신과 창업 등에 대한 심도있는 특강과 실습을 통하여 경영자로서 경영능력의 폭을 넓히도록 한다. |
교과목명 | 국문 | 디지털경영세미나 II |
---|---|---|
영문 | Seminar on Digital Management II | |
강의목표 | 디지털 경영분야의 깊이 있는 연구 수행 | |
주요강의내용 | 정보화, 디지털화로 대표되는 최신의 경영 트렌드를 이해하고, 이에 부응하는 최신 경영이론을 습득한다. 각 기업이나 개인이 처한 경영환경에서 적절한 전략수립과 대응방향을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한다. |
교과목명 | 국문 | 디지털경영연구 II |
---|---|---|
영문 | Study on Digital Management II | |
강의목표 | 연구주제에 대한 이론적,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고 연구논문 작성 | |
주요강의내용 | 각 개인의 관심영역에 대한 깊이 있는 이론적 및 실증적 연구를 수행한다. 본 과정은 3학기차 이상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며, 각 개인의 연구주제에 대해 지도교수와 기존 문헌 연구, 연구모델 및 가설설정, 데이터의 수집, 데이터분석, 가설검정, 시사점 도출 등 이론적,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고 연구논문을 작성한다. |
교과목명 | 국문 | 최적화 알고리즘 |
---|---|---|
영문 | Study on Digital Business II | |
강의목표 | 연구주제에 대한 이론적,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고 연구논문 작성 | |
주요강의내용 | 각 개인의 관심영역에 대한 깊이 있는 이론적 및 실증적 연구를 수행한다. 본 과정은 3학기차 이상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며, 각 개인의 연구주제에 대해 지도교수와 기존 문헌 연구, 연구모델 및 가설설정, 데이터의 수집, 데이터분석, 가설검정, 시사점도출 등 이론적,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고 연구논문을 작성한다. |
교과목명 | 국문 | 재무분석과 기업가치 평가 |
---|---|---|
영문 | Financial Analysis and Corporate Valuation | |
강의목표 | 재무제표를 중심으로 재무분석 능력을 배양하고, 이를 통해 기업의 적정가치를 추정하는 방법론을 학습함 | |
주요강의내용 | 재무제표 분석, 현금흐름할인모형(DCF Model), 경제적 부가가치모형(EVA Model) 등 기업가치 평가를 위한 기본지식과 방법론을 학습하고, 실무능력 배양을 위하여 실제사례을 분석한다. |
교과목명 | 국문 | 빅데이터 통계분석 |
---|---|---|
영문 | Big Data Statistical Anaylsis | |
강의목표 | 빅데이터 환경에서 회귀분석 및 기술통계 방법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및 과학적 데이터를 분석하고, 이를 통해 의사결정과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량적 정보를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. | |
주요강의내용 | - 빅데이터 환경에서의 통계 방법의 이해와 적용 - 다양한 유형의 회귀분석 기법에 대한 심층 학습 및 실습 - 회귀분석을 통한 데이터 예측 및 의사결정 지원 방법론 연구 - 실제 비즈니스 및 과학 데이터를 사용한 분석 사례 연구 |
교과목명 | 국문 |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|
---|---|---|
영문 | Data Analytics for Business Process | |
강의목표 | 비즈니스상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요예측, 공급망 최적화 등의 의사결정 문제를 정량적으로 해결하는 방법론에 대해 이해한다. | |
주요강의내용 | - SCM의 주요 구조와 의사결정 문제들에 대해 학습한다. - 수요 예측 기법에 대해 이해한다. - 기초적인 최적화 방법론에 대해 이해한다. |
교과목명 | 국문 | 소셜 네트워크 분석 |
---|---|---|
영문 | Social Network Analysis | |
강의목표 | 경영/경제, 기술, 미디어, 정보/지식, 질병 등의 소셜 네트워크에 대한 분석 및 시각화 방법을 이해한다. | |
주요강의내용 | - 소셜 네트워크의 기본 개념 및 이론적 배경 이해 - 연결성, 중심성, 군집 등 주요 네트워크 지표의 이해 및 활용 - SNA 소프트웨어 활용을 통한 데이터 전처리 및 시각화 방법 학습 |